
<esg 란>
esg 란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칭입니다. 그동안에도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노력을 했죠. 2016년에는 파리 기후변화 협정이 있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이슈들을 미디어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발표한 세계 기후상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 해는 2016년, 2019년처럼 역대 가장 중 한 해로 기록됩니다. 지구 평균 기온이 1.2도나 높았던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는 그동안에는 자연에 영향을 끼쳤으나 이제는 그로 인한 심각성을 사람들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지구 평균 온도 2도를 마지노선으로 하고자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esg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중입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떻게 esg 경영을 펼치고 있을까요?

<esg 경영>
esg 경영이란 사회와 그 사회에 속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회복하는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는 경영 방식입니다. 그동안 환경보다는 이윤 창출 등 재무적인 측면을 강조했었다면 이제는 환경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2050 탄소중립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esg 경영이 더욱 부각될 예정입니다. 우리니라는 2050년을 기점으로 하여 대대적인 탄소배출 감축을 위해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2019년 기준 석탄발전 비중이 약 40%에 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화석연료 발전을 대폭 줄이고 전기 수소차 보급을 확대하는 등 탄소배출 감축을 적극적으로 하려는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esg 경영을 하는 곳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삼성생명은 esg 경영에 적극적인 모습입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서 esg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래서 203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 esg 채권 등에 2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탄소 배출량을 50% 줄이고 종이 사용량을 60%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SPC삼립의 경우도 최근에 ESG 위원회를 신설하면서 esg 경영에 나서고 있습니다. ESG 경영 우선 추진 과제로 친환경 패키지 제품을 늘리면서도 향후 사탕수수 성분을 활용한 100% 재활용 가능 플라스틱인 바이오페트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제품 사용을 늘리것은 물론 esg 투자를 늘리려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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