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산업 소식

요즘 핫한 SNS 클럽하우스란? 사용법 및 특징에 대하여

국내외로 SNS 현황을 보면 페이스북이 꾸준히 이용자를 유지하면서도 인스타그램이 계속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슛폼 영상을 기반으로 한 틱톡의 인기가 상당합니다. 소셜미디어들은 개방형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중에서 폐쇄형 SNS가 있습니다. 폐쇄형 SNS의 대표적인 형태로 국내에서는 네이버 밴드가 있죠. 공통 관심사를 함께 나눈다는 점에서 인기가 꾸준합니다. 소셜 미디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오디형 콘텐츠 중심의 오디오북, 팟캐스트도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 가운데 폐쇄형 SNS와 오디오를 결합한 SNS가 최근 들어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바로 클럽하우스입니다.


<클럽하우스란?>

 

클럽하우스란 2020년 3월 만들어진 소셜미디어입니다. 내가 원하는 주제나 이야기를 하는 방에 들어가 모르는 사람과 소통할 수 있고 특히 일론 머스크를 비롯하여 유명인사들이 이용을 하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2020년 말 기준 전 세계 사용자는 600만 명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과 비교하면 이용자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클럽하우스를 만든 회사는 현재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을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클럽하우스의 주요 특징과 사용법은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클럽하우스 사용법 및 특징>

 

1)클럽하우스 사용법

클럽하우스는 일단 iOS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앱은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다운로드 이후로 초대장이 있어야 이용을 할 있습니다. 기존 가입자들의 초대를 받아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대 없이는 이용할 수 없는 폐쇄형 SNS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클럽하우스가 계속 화제를 모으면서 초대장이 당근 마켓에 거래가 되기도 할 정도입니다.

 

2)클럽하우스 특징

 클럽하우스는 다른 소셜미디어들과 달리 영상, 텍스트 기반이 아니라 음성채팅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음성 채팅방을 선택해 참여하는 형태로 말하기 싫으면 듣기만 하고, 말하고 싶으면 방장에게 손들기 알림을 보내 발언권을 얻습니다.